반도체 뉴스
2025.04.24 12:05
강원대 엄한돈 교수 연구팀, 반도체 식각 혁신기술 개발
- 키워크 14일 전 2025.04.24 12:05 인기
-
269
4

엄한돈 강원대학교 화공·생물공학부 교수가 참여한 공동연구팀이 반도체 제조 공정의 고질적인 한계를 극복할 혁신적인 금속 촉매 화학 식각(MACE)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기존 반응성 이온 식각(RIE) 공정의 복잡성과 고비용 문제, 수용액 기반 MACE 방식의 구조 제어 한계를 극복하고자 금속 촉매 화학 식각 기술을 새롭게 제시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가스 상태에서 식각을 수행하는 '건식 금속 촉매 화학 식각(dry MACE)' 기술을 구현해 반도체 제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건식 식각 기술은 오존을 활용해 기존 산소 기반 공정보다 식각 속도를 약 70배 이상 향상, 고정밀 나노구조 제작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두 번째 연구에서는 금속 촉매 형태에 따라 식각 방향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원천기술도 함께 개발, 실리콘 나노구조의 고종횡비 형성이 가능해졌다.
마켓해머-전자신문, 제조업 매칭-구인‧구직 원스톱 서비스 공동협력
[마켓해머] 뉴스룸 바로가기>
이번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인 'Advanced Materials'와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각각 게재된다.
춘천=권상희 기자 shkwon@etnews.com
[마켓해머] 뉴스룸 바로가기>
[칼럼]
강원대 엄한돈 교수 연구팀이 새로운 반도체 식각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건식 금속 촉매 화학 식각 기술'을 세계 최초로 연구했는데, 이 기술은 식각 속도를 크게 향상시키고 고정밀한 나노구조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금속 촉매 형태에 따라 식각 방향을 정밀하게 조절하는 기술도 개발하여 실리콘 나노구조의 고종횡비 형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은 'Advanced Materials'와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등 세계적인 학술지에 소개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이번 연구는 반도체 산업에 큰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원문 보기
- 이전글SK하이닉스, 2분기도 D램·낸드 출하량 확대…"美 관세 영향 제한적"2025.04.24
- 다음글北 라자루스, 한국 공급망 노렸다…'오퍼레이션 싱크홀'이란?2025.04.2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